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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교육안내
DX(디지털전환) 과정 (재직자 과정 ①)
유니티(Unity) 활용 고해상도 3D 그래픽 콘텐츠 제작 50시간(이론&실습 30시간+ 콘텐츠 20시간) / 25명 본 과정에서는 유니티 기반 콘텐츠 제작을 위한 C# 프로그래밍 학습을 바탕으로 유니티 엔진 사용법을 학습하고 간단한 RPG 게임 콘텐츠를 제작해 봅니다. 그리고 유니티의 무료 에셋을 활용하여 빠르게 지형, 공간, 인테리어 그리고 캐릭터를 구현하고 URP & HDRP 기술을 활용하여 고해상도 3D 그래픽 콘텐츠를 구현해 보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동적 조명처리, 부드러운 화면전환, 역동적인 사물 및 자연에 대해 보다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해 집니다.
이론 + 실습(30시간)
1에셋 스토어 (3H)
2에셋을 활용한 제작 (3H)
3에셋을 활용한 제작 (3H)
4유니티 URP 기본 (3H)
5유니티 URP 샘플 제작 (3H)
6MegaScan URP (3H)
7가상 캐릭터 구현 (3H)
8유니티 에니메이션 (3H)
9유니티 HDRP 활용 고화질 3D 콘텐츠 제작 (3H)
10유니티 HDRP 활용 고화질 3D 콘텐츠 제작 (3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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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에셋 스토어 소개 및 사용법
  • 무료 리소스 활용, 깃허브 자료 활용 및 샘플 설명
  • 공간 구성 및 제작 HDRI Map 가져오기
  • 스카이 박스 설정, 터레인 툴 활용 지형 구성
  • 무료 에셋을 활용한 인테리어 및 공간 구성 구현
  • 유니티 URP 개요, 라이브러리 셋팅
  • 깃허브 머터리얼 라이브 셋팅, URP 쉐이터 적용 방법
  • 3D 프로젝트를 URP로 변환 및 세팅
  • URP 라이팅 셋팅, 포스트 프로세싱 적용하기
  • MegaScan Bridge 이용하여 유니티에 설정하기
  • 유니티 쉐이더 적용 및 URP 포스트 프로세싱 적용
  • 무료 생성 툴 활용 카툰 캐릭터 생성 및 유니티 적용
  • Mixamo 에니메이션 적용, 캐릭터 컨트롤 설정
  • 가상 공간 배치 및 플레이 구현
  • HDRP 소개 및 레퍼런스 사례, MML 적용 방법
  • HDRP 환경 설정, 쉐이더 적용 및 셋팅
  • HDRP 활용 쉐이더 고급 기술 기반 콘텐츠 구현
콘텐츠(20시간) / 자율수강
1유니티 엔진
2게임 서버
3데이터베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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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유니티 엔진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게임 서버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데이터베이스
TO-GO(투고) 과정 (재직자 과정 ②)
유니티(Unity) MRTK2 활용한 혼합현실(Mixed Reality) 콘텐츠 제작 50시간(이론&실습 30시간+ 콘텐츠 20시간) / 25명 본 과정에서는 VR/AR/MR 기술을 이해하고 관련 시장을 분석하여 해당 기술의 적용 방안을 모색해 보고, XR/MR콘텐츠를 제작해 보는 과정입니다. MR 은 실제 환경의 객체에 가상으로 생성한 정보, 소리 정보, 햅틱 정보, 냄새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혼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입니다.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MR 제작 프로그램인 MRTK2의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주요 기능 및 구현 방법을 학습해 보고 예제를 실행해 보면서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으며, 나아가 나만의 MR 콘텐츠를 직접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게 됩니다.
이론 + 실습(30시간)
1MR 제작 도구 (3H)
2MRTK2 주요 기능 및 사용법 (18H)
3MRTK2 활용 MR 콘텐츠 제작 (12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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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RTK2개요, 예제 허브 체험, 환경설정 지원되는 디바이스 종류, MRTK 아키텍처 개요
  • 경계 시스템, 카메라 시스템 설정
  • 진단 시스템, 환경설정
  • 손, 관절 상호작용 구현
  • 입력 컨트롤러, 입력 시뮬레이션 구현 - 1
  • 입력 컨트롤러, 입력 시뮬레이션 구현 - 2
  • 공간인식, 텔레포트, UI 구성요소 설정
  • 사용자의 손과 시선을 추적하는 MR 콘텐츠 제작 – 1
  • 사용자의 손과 시선을 추적하는 MR 콘텐츠 제작 – 2
콘텐츠(20시간) / 자율수강
1두고두고 써먹는 유니티 VR
2언리얼 엔진 블루프린트
3언리얼 엔진 V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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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두고두고 써먹는 유니티 VR
  • [입문자를 위한 UE5] Part1. 언리얼 엔진 블루프린트
  • [입문자를 위한 UE5] Part5. 언리얼 엔진 VR
DX(디지털전환) 과정 (재직자 과정 ①)
유니티(Unity) 활용 고해상도 3D 그래픽 콘텐츠 제작 50시간(이론&실습 30시간+ 콘텐츠 20시간) / 25명 본 과정에서는 유니티 기반 콘텐츠 제작을 위한 C# 프로그래밍 학습을 바탕으로 유니티 엔진 사용법을 학습하고 간단한 RPG 게임 콘텐츠를 제작해 봅니다. 그리고 유니티의 무료 에셋을 활용하여 빠르게 지형, 공간, 인테리어 그리고 캐릭터를 구현하고 URP & HDRP 기술을 활용하여 고해상도 3D 그래픽 콘텐츠를 구현해 보는 과정입니다. 이를 통해 동적 조명처리, 부드러운 화면전환, 역동적인 사물 및 자연에 대해 보다 사실적인 표현이 가능해 집니다.
커리큘럼
- 이론 + 실습(30시간)
1에셋 스토어 (3H)
  • 에셋 스토어 소개 및 사용법
  • 무료 리소스 활용, 깃허브 자료 활용 및 샘플 설명
2에셋을 활용한 제작 (3H)
  • 공간 구성 및 제작 HDRI Map 가져오기
  • 스카이 박스 설정, 터레인 툴 활용 지형 구성
3에셋을 활용한 제작 (3H)
  • 무료 에셋을 활용한 인테리어 및 공간 구성 구현
4유니티 URP 기본 (3H)
  • 유니티 URP 개요, 라이브러리 셋팅
  • 깃허브 머터리얼 라이브 셋팅, URP 쉐이터 적용 방법
5유니티 URP 샘플 제작 (3H)
  • 3D 프로젝트를 URP로 변환 및 세팅
  • URP 라이팅 셋팅, 포스트 프로세싱 적용하기
6MegaScan URP (3H)
  • MegaScan Bridge 이용하여 유니티에 설정하기
  • 유니티 쉐이더 적용 및 URP 포스트 프로세싱 적용
7가상 캐릭터 구현 (3H)
  • 무료 생성 툴 활용 카툰 캐릭터 생성 및 유니티 적용
8유니티 에니메이션 (3H)
  • Mixamo 에니메이션 적용, 캐릭터 컨트롤 설정
  • 가상 공간 배치 및 플레이 구현
9유니티 HDRP 활용 고화질 3D 콘텐츠 제작 (3H)
  • HDRP 소개 및 레퍼런스 사례, MML 적용 방법
  • HDRP 환경 설정, 쉐이더 적용 및 셋팅
10유니티 HDRP 활용 고화질 3D 콘텐츠 제작 (3H)
  • HDRP 활용 쉐이더 고급 기술 기반 콘텐츠 구현
커리큘럼
- 콘텐츠(20시간) / 자율수강
1유니티 엔진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유니티 엔진
2게임 서버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게임 서버
3데이터베이스
  • [C#과 유니티로 만드는 MMORPG 게임 개발 시리즈] 데이터베이스
TO-GO(투고) 과정 (재직자 과정 ②)
유니티(Unity) MRTK2 활용한 혼합현실(Mixed Reality) 콘텐츠 제작 50시간(이론&실습 30시간+ 콘텐츠 20시간) / 25명 본 과정에서는 VR/AR/MR 기술을 이해하고 관련 시장을 분석하여 해당 기술의 적용 방안을 모색해 보고, XR/MR콘텐츠를 제작해 보는 과정입니다. MR 은 실제 환경의 객체에 가상으로 생성한 정보, 소리 정보, 햅틱 정보, 냄새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혼합해 사용자와 상호작용하는 기술입니다. 유니티에서 지원하는 MR 제작 프로그램인 MRTK2의 아키텍처를 이해하고 주요 기능 및 구현 방법을 학습해 보고 예제를 실행해 보면서 동작 원리를 이해할 수 있으며, 나아가 나만의 MR 콘텐츠를 직접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하게 됩니다.
커리큘럼- 이론 + 실습(30시간)
1MR 제작 도구 (3H)
  • MRTK2개요, 예제 허브 체험, 환경설정 지원되는 디바이스 종류, MRTK 아키텍처 개요
2MRTK2 주요 기능 및 사용법 (18H)
  • 경계 시스템, 카메라 시스템 설정
  • 진단 시스템, 환경설정
  • 손, 관절 상호작용 구현
  • 입력 컨트롤러, 입력 시뮬레이션 구현 - 1
  • 입력 컨트롤러, 입력 시뮬레이션 구현 - 2
  • 공간인식, 텔레포트, UI 구성요소 설정
3MRTK2 활용 MR 콘텐츠 제작 (12H)
  • 사용자의 손과 시선을 추적하는 MR 콘텐츠 제작 – 1
  • 사용자의 손과 시선을 추적하는 MR 콘텐츠 제작 – 2
커리큘럼
- 콘텐츠(20시간) / 자율수강
1두고두고 써먹는 유니티 VR
  • 두고두고 써먹는 유니티 VR
2언리얼 엔진 블루프린트
  • [입문자를 위한 UE5] Part1. 언리얼 엔진 블루프린트
3언리얼 엔진 VR
  • [입문자를 위한 UE5] Part5. 언리얼 엔진 VR